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 출범(7.26.수)
  • 작성일2023-07-26
  • 최종수정일2023-07-26
  • 담당부서국제협력담당관
  • 연락처043-719-7753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 출범


-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질병관리 분야 국제협력 강화 목적

- 제1차 회의 개최해 국제협력 추진 방향 및 전략 논의(7.25.(화))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질병관리 분야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를 출범하고, 7월 25일(화) 제1차 회의를 개최해 국제협력 추진 방향 및 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는 보건·방역 체계 고도화를 위한 국제협력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여건 속에서 국제협력 전략 설정 및 효과적 이행 위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출범하였다.


  자문위원회는 국제협력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손명세 명예교수와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7월 25일(화) 10:30, 질병관리청에서 개최된 제1차 회의에서는 질병관리청의 국제협력 주요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전략적으로 추진 필요한 중점과제들을 논의하였다.


  질병관리청은 “국제사회 보건의료 선도”를 기관 현안과제로 제시하고, 질병관리 분야의 정책 및 대응 공조, 감시 및 진단 체계 공조, 연구개발 협력 등 다방면의 국제협력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자문위원회는 질병관리청의 국제협력 추진 전략을 ▲세계적인 보건의료 선도기관 도약, ▲국제사회 지원 및 공조체계 강화, ▲국제협력 인력망 강화 등 3가지로 방안으로 제시하고 세부과제들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수혜국가 중심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한국이 실제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사업을 집중하여 실효성을 높이며, 내부적으로는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전문인력을 더욱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하였다.


  손명세 공동위원장은 “오늘 논의된 국제협력 추진 전략을 통해 질병관리청이 국제적인 보건 선도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길 바라고, 자문위원회가 그에 대한 방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제협력 강화는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중보건 기관으로서 국제사회에 대한 책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제협력 경험을 갖춘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국제적인 보건의료 선도기관으로 발전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 개요

          2. 제1차 질병관리청 글로벌 전략 자문위원회 사진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