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국립보건연구원, 임상연구정보 모바일웹 서비스 제공
  • 작성일2013-04-17
  • 최종수정일2013-04-17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4월 17일부터 ‘임상연구정보서비스(Clinic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이하 CRIS)'에 대한 모바일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CRIS는 국내에서 수행되는 임상시험 등 임상연구의 정보를 등록, 검색하는 온라인 등록시스템(http://cris.nih.go.kr)으로서, 임상연구에 대한 정보 공개 및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 CRIS 모바일웹에서는 등록된 임상연구를 질환분류, 연구제목, 피험자 모집현황 등에 따라 상세검색이 가능하며, 등록연구에 대한 통계도 제공한다.
  - 모바일웹 서비스는 스마트폰 웹주소창에 ‘cris.nih.go.kr'로 접속하며, 한글 및 영어로 이용 가능하다.


□ 임상시험, 임상역학 등의 임상연구는 신약, 의료기술의 개발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에 엄격한 윤리성 및 과학적 타당성이 요구된다.

 ○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세계의사협회에서는 임상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공인된 기관에서 운영하는 등록시스템에 해당 연구정보를 등록하도록 하고 있다.

 ○ 또한 임상시험 정보의 국제적 공유 필요성에 대한 합의를 바탕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임상시험등록플랫폼(International Clinical Trials Registry Platform, ICTRP)을 구축하고,
  - 우리나라 CRIS를 포함하여 미국, 유럽 등 국가나 지역단위에서 운영하는 13개 대표등록시스템에 대한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임상연구가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2010년 5월부터 CRIS를 운영하고 있으며, CRIS에는 현재 700여건 임상연구 정보가 등록되어 있다.
 
 ○ 이번 CRIS 모바일웹 서비스 개발을 통하여 국내 임상연구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됨으로써 윤리적인 임상연구 수행 및 연구정보 공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1. 임상연구정보서비스 개요
           2. 모바일웹 화면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