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한 발짝 더 다가선 데이터 기반 정밀의료 R&D(7.21.)
  • 작성일2022-07-21
  • 최종수정일2022-07-21
  • 담당부서바이오빅데이터과
  • 연락처043-249-3021


한 발짝 더 다가선 데이터 기반 정밀의료 R&D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 7,084명분 연구자원 개방-




□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에서 확보한 연구자원이 시범사업의 연구지원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자에게 제공된데 이어 일반 연구자에게도 7월 말 개방*된다.


   * 생명윤리법에 근거하여 인체유래물은행 자원활용체계(바이오뱅킹 시스템)를 통해 다수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자원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방



 ○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은 총 2.5만 명 규모의 연구자원을 수집하는 사업으로서 100만 명 규모로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본 사업에 앞서,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질병관리청이 공동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 



 ○ 그간 시범사업의 연구지원과제*를 수행하는 연구자는 시범사업의 기간 동안 희귀질환자의 신규 모집과 선도사업**의 연계를 통하여 수집된 임상정보와 전장유전체데이터(WGS)를 제공받아 연구를 진행해왔다. 


   * 연구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9개 과제(연구과제 7개, 데이터제공과제 2개) 선정


  ** 기존 정부연구개발지원과제(대장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선행사업(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 이번에 일반 연구자에게 제공되는 연구자원도 시범사업 기간 중 신규로 모집한 희귀질환자(3,887명)의 임상정보, 전장유전체분석정보, 그리고 인체유래물이다.



 ○ 아울러, 대장암(197명), 자폐 스펙트럼 장애(500명),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2,500명)의 임상정보와 전장유전체분석정보도 일반 연구자에게 제공된다.




□ 이번 시범사업의 연구자원을 제공받고자 하는 일반 연구자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보건의료연구자원정보센터, http://www.coda.nih.go.kr)을 통해 연구자원 제공 신청*을 해야 하며,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위원회 심의를 거쳐 연구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 연구자원이용계획서, IRB 심의용 연구계획서 등 분양신청서류 제출(붙임4) 



 ○ 공개 대상 연구자원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보건의료연구자원정보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www.coda.nih.go.kr



 ○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분양위원회의 심의가 완료된 과제에 대해 일반 연구자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분석환경 서비스(https://www.cirn.re.kr)를 신청하여 원격 접속을 통해 보안 환경 내부에서 연구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 2022년 12월까지 진행될 시범사업에서 확보되는 총 2.5만 명분의 연구자원은 신속히 개방될 예정이며, 2023년 상반기에 전면 개방이 이뤄지면 100만 명 규모로 국가 통합 바이오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본 사업의 추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 질병관리청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이번에 시범사업의 연구자원이 개방되면서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에서 정밀의료 실현을 위한 유전체·임상정보 등 빅데이터의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고,



 ○ “우리나라가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 정밀의료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연구자원 공개 현황

        2. 시범사업 임상정보 공개 현황

        3. 시범사업 인체유래물 공개 현황

        4. 시범사업 연구자원 제공 절차 안내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