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12.8.금.행사시작(13시)이후] 국내 손상 현황과 예방에 대한 논의의 장 마련
  • 작성일2023-12-08
  • 최종수정일2023-12-08
  • 담당부서손상예방관리과
  • 연락처043-719-7411


국내 손상 현황과 예방에 대한 논의의 장 마련 


2023년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 사회변화에 따른 손상발생의 변화 추이 공개


- 다양한 분야의 손상예방관리 사례 공유


- 노인 낙상 예방 운동 프로그램의 시범적용 사례와 효과 발표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12월 8일(금) 퇴원손상심층조사 및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주요 결과와 예방관리사업 및 데이터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일시) 2023.12.8.(금) 13:00 - 17:45 

‣ (장소) 서울 LW컨벤션 센터, 그랜드볼룸



  손상은 각종 사고, 재해 또는 중독 등 외부적 위험요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신체적·정신적 건강상의 문제로, 대부분의 손상은 예방할 수 있으므로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예방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1부에서는 질병관리청 배원초 손상예방관리과장이 퇴원손상심층조사와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손상으로 인한 입원 추이와 현황 그리고 손상기전별 발생 및 사회변화에  따른 손상의 변화 추이 등을 발표한다(그림1~3 참고). 



  다음으로 원주기독병원 이강현 교수가 손상예방을 위한 조사사업의 역할과 향후 전략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의 지원전략을 주제로, 국가손상조사 감시체계에 대한 그간의 지원결과와 개선방향, 그리고 고도화를 위한 지원전략에 대해 서울대학교 병원 노영선 교수와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정주 교수가 발표한다. 


  다음으로 현재 목적과 대상에 따라 3개 조사사업(퇴원손상심층조사,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 지역사회기반 중증외상조사)으로 운영 중인 국가손상조사감시체계의 효율화 방안과 조사자료 관리 및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방안에 대해 서울대학교 신상도 교수의 제언이 이어진다.



  3부에서는 손상자료의 활용 및 예방관리를 주제로, 그간 응급실 손상환자심층조사의 참여병원이 심층분과별로 활동했던 운수사고, 자살·중독·추락·낙상, 머리·척추 손상, 취학전 어린이 손상 분야의 손상예방관리 사례에 대해 공유하며, 대한보건협회 방형애 실장이 노인낙상 예방을 위해 개발 중인 노인낙상 예방 운동 프로그램의 시범사업 성과와 효과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으로 손상 빅데이터의 활용 및 기상자료와 손상자료의 연계 등 다기관 자료 연계 사례에 대한 서울대학교 황승식 교수의 발표가 이어지며, 이날 개최되는 결과보고회에서는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조사사업에 기여한 유공기관과 유공자에 대해 포상*을 수여한다.

  * 질병관리청장상 32점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손상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과 위험요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며,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은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라며, “질병관리청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손상예방관리를 통해 안전한 사회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3년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결과보고회 세부일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