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간단한 6대 생활 수칙으로 관절염 예방 관리 하세요!
  • 작성일2012-10-15
  • 최종수정일2012-10-19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관절염 예방관리수칙
① 표준 체중을 유지할 것
②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알맞은 운동을 할 것
③ 담배는 반드시 끊을 것
④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기, 무거운 물건 들기 등 피하기
⑤ 관절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을 것
⑥ 꾸준한 치료와 자가 관리로 관절 장애와 합병증을 예방할 것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와 대한가정의학회(이사장 김영식)는 10월 12일(금)『세계 관절염의 날』을 맞아 국민들의 올바른 질환인식과 건강생활 실천율을 높이기 위해 ‘관절염 예방과 관리를 위한 6대 생활 수칙’을 권고하였다.

 ○ 관절염 예방관리수칙은 위험 요인을 관리하는 1차 예방과 관절염의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는 2차 예방, 마지막으로 재활과 장애 예방을 강조하는 3차 예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계적 접근 수칙이다.

□ 최근 인구의 노령화로 근골격계 질환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 유병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가 관절염이다.

 ○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통계에 의하면 골관절염 유병률은 남자 5.5%, 여자 22.7%로 여자가 남성의 4배 이상이었다(만 50세 이상). 연령별 골관절염 유병률은 남자 50대에서 1.8%, 60대에서 8.1%, 70대 10.9%였고, 여자는 50대 9.5%, 60대 25.3%, 70대 41.5%로 여자에게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률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 관절염은 사망에 이르는 질환은 아니지만 관절의 통증, 활동 제한 등으로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 시키며 소득 손실을 초래하나 일상생활 속에서 올바른 질환인식과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중증질환으로의 이환을 막을 수 있다.

□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국민들의 관절염에 대한 주요 궁금증을 모아 만든 ‘관절염 예방관리, 자주하는 질문’을 올해 7월 개발·배포하여 정확하지 않은 관절염 건강 정보(건강 노이즈)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붙임> 관절염 예방과 관리를 위한 6대 생활 수칙
<별첨> 관절염 예방관리 자주하는 질문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