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난치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또 한 번의 도약 - 국가줄기세포은행 운영 개시
  • 작성일2012-10-19
  • 최종수정일2012-10-19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가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국가줄기세포은행을 ‘12년 10월 17일(수)에 개소한다.

 ○ 국가줄기세포은행은 2015년 건립 예정인 줄기세포․재생센터의 핵심 기구로서 국내에서 수립되는 줄기세포주를 확보‧보관‧관리하고, 미국, 영국 등 해외 줄기세포은행과 협력하여 해외 줄기세포주 및 관련 연구정보를 확보하여 국내 연구자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국가줄기세포은행은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에서 등록‧관리하는 인간배아줄기세포주와 금번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기술로 수립된 역분화줄기세포주를 공급함으로써 관련 기술 실용화 연구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 국가줄기세포은행 개소에 따라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줄기세포주의 대외 신뢰도 강화, 줄기세포‧재생의료 인프라 구축에 따른 연구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국가줄기세포은행의 개소는 의료비 지원 등과 같은 사후 대책 마련이 아닌 적극적인 예방 조치로서 난치병 치료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의 인프라를 국가가 직접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국립보건연구원은 국가줄기세포은행 개소 후 이를 중심으로 국내외 줄기세포 연구자 간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줄기세포주 등의 연구자원 관리 인프라의 중심 축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 한편, 국립보건연구원은 국가줄기세포은행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지난 5월 독일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재생치료센터와도 MOU를 맺는 등 줄기세포․재생의료 분야의 국내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붙임> 1. 국가줄기세포은행 세부 운영 계획
           2. 해외 유사기관 사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