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5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 작성일2013-05-02
  • 최종수정일2013-05-02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미래 보건의료의 핵심 인프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인체유래물은행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5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인체자원이란 생명과학(BT) 및 보건의료(HT: Health Technology) 연구(예, 신약개발, 진단기술 연구 등)에 필수 기초재료로 활용되는 인체에서 유래된 혈액/혈청, 뇨, 조직 및 DNA 등을 말하며,
▶ 인체유래물은행(인체자원은행, 바이오뱅크)은 인체자원을 수집·보관하고 연구 목적 등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자 등에게 분양하는 역할 수행

○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과 전국 17개 단위은행은 2008년부터 수행한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orea Biobank Project)을 통해, ‘12년 말기준으로 60만명 분의 인체자원을 확보하였고 633개의 연구과제에 자원을 분양하였다.
○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진행될 2기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은 “분양 활성화를 통한 인체자원 가치 극대화”라는 목표로 기 수집한 자원의 활용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이번 심포지엄은 개정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13년 2월 2일 시행) 인체유래물은행으로 전환되는 기관들 간의 정보공유의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하게 되었다.
○ “협력을 통한 인체유래물은행 발전 방안 마련”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심포지엄은
- 개정된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인체유래물은행 운영, 허가 및 관리 등의 내용을 공유하는 첫 번째 세션과
- 전문가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국내 기관별 인체유래물은행 운영 사례’ 및 연구자들의 ‘인체유래물 활용 연구 모범 사례’를 발표하는 세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인체유래물은행 관련 개정 법률 및 관리지침, 인체유래물 운영사례, 그리고 인체유래물 활용연구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인체유래물은행의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