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국립보건연구원, 여성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 작성일2011-10-21
  • 최종수정일2012-08-13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2011년 10월24일부터 11월23일까지 대한간호협회와 공동으로 대규모 조사를 실시한다.    

○ 이번 조사는 국립보건연구원의 학술연구용역사업으로서, 분당서울대학병원과 대한간호협회가 공동 주관하여 전국의 간호사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로 진행된다.    

○ 본 조사의 결과는 여성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장기적 추적조사(코호트)사업의 근거자료로 활용되며, 익명화된 조사 자료는 관련 연구자를 위해 공개될 예정이다.  

□ 여성에서의 심혈관질환은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발생 양상도 남성과 다르기 때문에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특히 심혈관질환의 발생은 다양한 생활습관 및 의료행태와 깊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국내에서 여성을 대상으로 이러한 관련성을 연구한 기초자료가 미흡하다.    

○ 이미 미국에서는 설문을 기반으로 한 여성 코호트가 35년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여성건강과 관련된 위험요소를 밝혀 예방사업을 시행함으로써 획기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    

○ 여성 심혈관질환의 예방관리에 필요한 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여성 코호트 구축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사전조사로 현재 여성 심혈관질환의 유병률 및 생활습관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조사가 필요하다.  

□ 이번 설문조사는 최대 1만명을 목표로 진행되며, 모든 정보는 설문 목적에 근거한 자료로만 사용되고 일체 비밀이 보장된다.    

○ 이 조사는 신뢰도 높은 조사결과를 얻기 위해 의료전문가 집단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여 대한간호협회 홈페이지와 회원 메일을 통해 진행된다.    

○ 설문내용은 식이, 운동, 흡연을 비롯한 생활습관에 대한 내용과 심혈관질환 및 이와 관련이 있는 질병의 유병률, 직업적 특성, 스트레스 노출과 심리 상태 등이 포함되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