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알림·자료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질병관리본부 이동한 연구관, 미국감염병학회(IDSA)에서 '국제 젊은 연구자상' 수상 쾌거!
  • 작성일2011-10-24
  • 최종수정일2012-08-13
  • 담당부서홍보TF
  • 연락처043-719-7134
-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 결핵T/F팀 이동한 팀장 -  



□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전병율)는 에이즈·결핵관리과 결핵퇴치T/F팀 이동한 팀장(보건연구관, 40세)이 미국감염병학회(IDSA: Infectious Diseaes Society of America)가 수여하는 \국제 젊은 연구자상(International Young Investigator Award)\을 수상했다는 쾌거를 전했다.  

○ ‘국제 젊은 연구자상’은 감염병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와 위상을 갖고 있는 미국감염병학회 (IDSA)에서 수여하는 상으로 감염병 관련 전문가에게는 매우 영예로운 수상이다.  

○ 지난 2009년 전 국민을 불안과 공포에 빠뜨린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과 관련한 연구로 수상하게 되어 그 의의가 더 크다.  

□ 이동한 팀장은 지난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유행 당시 ‘공중보건위기대응과’에서 근무하면서 신종인플루엔자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데 앞장섰다.  

○ 신종인플루엔자 유행 시 의학적 전문성과 사명감을 갖고 정책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진행하게 된 것이 이와 같은 큰 성과를 거두게 된 배경이다.  

□ 이번에 수상하게 된 ?항바이러스제 국가처방자료를 이용한 신종인플루엔자 A(H1N1)의 재생산 지수 추정(Estimation of the Reproduction Number of Pandemic Influenza A(H1N1) 2009 from Antiviral Agent Consumption)? 연구는  

○ 일자별 국가 항바이러스제 처방자료를 이용하여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양상을 분석하고, 신종인플루엔자의 재생산지수*를 추정한 것이다.   

 * 재생산지수 : 감염성이 있는 환자가 감염 가능 기간동안 직접 감염시키는 평균 인원 수(1보다 클 경우 감염병 유행이 확산되고, 1보다 작을 경우 유행이 소멸됨.)  

□ 질병관리본부 이동한 팀장은 “기존 외국 연구들이 유행 초기에 수천명의 확진환자를 대상으로 신종인플루엔자 재생산지수를 추정한 반면, 이 연구는 국가 항바이러스제 처방자료를 이용하여 신종인플루엔자 유행이 최고에 달하는 시점(최고 처방량 ’09년 10월 30일 13만명분)에서의 재생산지수를 추정한 것이다”며,  

○ “신종인플루엔자와 같은 전염병이 대규모로 발생할 때 국가의 정책적 방안에 대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했다.  

□ ‘국제 젊은 연구자상’은 10월 20일~24일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된 제49회 미국감염병학회에서 이동한 팀장이 직접 수상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