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용자별 맞춤메뉴

자주찾는 메뉴

추가하기
닫기

간행물·통계

contents area

detail content area

2011년도 세계 금연의 날
  • 작성일2011-05-27
  • 최종수정일2012-08-24
  • 담당부서감염병감시과
  • 연락처043-719-7173

     

2011년도 세계 금연의 날
World No Tobacco Day, 31 May 201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 감염병감시과            
조미은            
  


 
    매년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로 흡연과 관련된 건강위험을 강조하고 담배소비를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들을 독려하기 위한 날이다. 세계보건총회(World Health Assembly)는 흡연의 악영향을 널리 알리고 전 세계적으로 주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1987년 「세계 금연의 날」을 지정하였다.
  WHO는 2011년도 「세계 금연의 날」의 테마로 "WHO 담배규제기본조약(The WHO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을 선정하였다. 2005년 이후 시행되고 있는 FCTC는 공중보건 발전에 있어 중요한 성과이며, 가장 중요한 통제 수단이다. FCTC는 근거를 기반으로 한 조약으로 모든 사람들이 높은 수준의 건강을 가질 권리를 재확인하고 흡연 통제에 대한 새로운 법적 시각을 제공한다. 2011년도 「세계 금연의 날」은 FCTC의 전반적인 중요성을 강조하게 될 것이며, 각 국가들이 조약에 따른 의무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들과 당사국 총회(Conference of the Parties)의 필수적인 역할을 홍보하게 될 것이다.
  흡연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가장 예방 가능한 유행이다. 흡연은 고혈압 다음으로 전 세계 사망의 두 번째 원인이며, 현재 성인 10명 중 한 명이 흡연으로 사망하고 있다. 흡연유행을 통제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2030년까지 매년 8백만 명 이상이 사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WHO는 올해에만 5백만 명 이상이 흡연과 관련된 심장질환, 암, 폐질환 등으로 사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간접흡연으로 사망하는 60만 명 이상을 제외한 수치이다.
  담배 총 소비량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고소득, 중상위 소득의 국가에서는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전 세계 흡연자 10억 인구 중 80% 이상이 흡연관련 질환과 사망의 비용부담이 높은 저소득 국가에 거주하고 있다. 흡연자의 조기사망과 그로인한 가구수입의 감소는 보건의료 비용의 상승과 경제발전 저해를 가져온다. 몇몇 국가들에서 저소득 가구의 어린이들은 가계 수입을 위해 담배 농장에 고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어린이들은 특히 담뱃잎으로부터 피부를 통해 니코틴이 흡수되어 생기는 급성 니코틴 중독증세인 담뱃잎 농부병(green tobacco sickness)에 취약하다.
  또한 간접흡연은 음식점, 사무실 또는 공공장소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간접흡연으로부터 안전한 대상은 없다. 모든 사람은 담배연기가 없는 깨끗한 공기를 마실 권리가 있으며, 금연정책(smoke-free law)은 비흡연자와 대중의 건강을 보호하고 금연을 독려한다. 그러나 전 세계의 단지 5.4% 사람만이 이러한 국가 금연정책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 전 세계 어린이의 거의 절반은 정기적으로 담배연기에 오염된 공기를 마시고 있다. 이러한 간접흡연은 매년 60만 명의 조기사망을 유발한다.
  담배연기에는 4,000가지 이상의 화학물질이 있고 최소 250개의 알려진 유해물질과 50가지 이상의 암유발 물질이 포함되어있다. 성인에서 간접흡연은 중증 심혈관 질환과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여기에는 관상동맥성심장질환과 폐암이 포함된다. 영유아에서 간접흡연은 돌연사의 원인이 되며 임산부에서는 저체중아 출산을 유발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 결과 구체적인 흡연의 위험성을 인지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단지 17개국만이 금연을 지원하는 국가적인 통합 보건의료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저소득국가의 29%와 중간소득 국가의 8%에서는 금연 보조 정책을 전혀 시행하고 있지 않다.
  WHO는 전 세계적인 흡연 유행에 맞서 싸우고 있다. FCTC는 근거에 기반한 조약으로 모든 사람들이 높은 수준의 건강권을 가질 권리가 있음을 재확인하고 국제적 협력에 대한 법적 시각을 제공한다. WHO는 각 국가들이 조약 및 그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의 의무조항들을 이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으며, 2011년도「세계 금연의 날」을 맞이하여 전 세계적인 흡연 유행을 통제하기 위해 개별 국가들이 조약을 이행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FCTC는 각 국가들이 수행할 다음과 같은 법적인 의무사항들을 부여하고 있다.

      ○ 담배산업으로부터의 공중보건 정책보호
          Protect public health policies from commercial and other vested interests of the tobacco industry.
      ○ 담배 소비를 줄이기 위한 가격 및 세금 정책의 채택
          Adopt price and tax measures to reduce the demand for tobacco.
      ○ 담배 연기로부터의 보호
          Protect people from exposure to tobacco smoke.
      ○ 담배 제품의 내용물 규제
          Regulate the contents of tobacco products.
      ○ 담배 제품의 포장 및 상표에 대한 규제
          Regulate the packaging and labeling of tobacco products.
      ○ 담배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
          Warn people about the dangers of tobacco.
      ○ 담배 광고, 홍보, 후원 금지
          Ban tobacco advertising, promotion and sponsorship.
      ○ 금연을 위한 도움을 제공
          Offer people help to end their addiction to tobacco.
      ○ 담배제품의 불법적 거래 통제
          Control the illicit trade in tobacco products.
      ○ 미성년자에게 판매 금지
          Ban sales to and by minors.
      ○ 담배에 대체 가능한 대안에 대한 경제적인 지원
          Support economically viable alternative to tobacco growing.


이 글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ww.who.int)의 2011년 세계금연의 날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